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인생은 두개의 영달이라는 차가운 봉우리와 황망한 봉우리들 사이에 있는 골짜기이다. 우리는 그 꼭대기 너머를 보려고 헛되이 노력한다. - R. G. 잉거솔 '그의 형제의 무덤 앞에서'

강남성모병원에 아들녀석 치료차 다녀오다가 보라매역에 걸려 있는 현수막을 봤는데요. 신림선도시철도1공구 구간이 공사를 한다고 하네요. 보라매역이 내년초에 착공하는 신안산선과 가까운데 제가 눈여겨 보고 있는 신길뉴타운 SK보라매뷰가 엄청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이네요.

그럼 오늘은 신안산선 노선도와 개통은 언제 하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에 따르면 '신안산선'은 10여 년 전부터 국비사업으로 추진됐으나 2015년 돌연 민자사업으로 전환됐습니다. 신안산선 민간투자사업은 정부와 민간이 위험을 분담하는 민자사업(BTO-rs)으로 처음 추진됩니다.

★ 신안산선 사업개요

1. 사업구간 : 안산, 시흥 ~ 광명 ~ 여의도 (43.6Km)

2. 추정사업비 : 3조 3,895억원

3. 공사기간 : 착공은 2017년 말 또는 2018년 초 ~ 60개월. 개통은 2023년 예정입니다.

4. 진행사항 :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를 시작으로 사업설명회, 1단계 사전적격심사(PQ) 및 2단계 사업계획서 평가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인데요.

최근 2차 사업자공모에서 포스코컨소시엄과 트루벤인베스트먼트 2곳이 사전자격심사(PQ) 서류를 제출하며 사업 참여 의향을 드러냈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은 올 4월 우선 협상자 선정 등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2018년 상반기 착공을 시작해 2023년 준공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5. 전망 :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안산ㆍ시흥에서 여의도까지 이동시간이 기존 1시간 30분에서 20∼30분 대로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더불어, 급행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결정한 바 있어, 이를 이용하면 서울 도심까지 20분 대 이동이 가능해져 이 지역에 거주하는 직장인들의 장거리 통근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6. 국토부관계자의 말: “신안산선은 사업비만 3조원이 넘는 역대 최대규모의 민자사업으로, 지난해 새롭게 도입된 위험분담형 (BTO-rs : 민간과 정부가 사업위험을 분담) 방식을 최초로 적용한다” 면서, “협상과정에서 우선협상대상자의 제안내용을 면밀히 검토하여 운임과 정부 재정지원 규모 등이 합리적인 수준에서 결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노선도



★ 신안산선 환승 예상 노선도


이상 2018년 상반기 착공을 시작해 2023년 개통될 예정인 신안산선 노선도와 사업개요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