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가장 현명한 사람은 모든 사람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사람이고, 가장 사랑받는 사람은 모든 사람을 칭찬하는 사람이며, 가장 강한 사람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줄 아는 사람이다. - 탈무드

퇴직연금에 대해서 잘 아시나요. 저는 자영업자다 보니 이러한 것에 문외한이었는데요. 라디오에서 나오는 신한은행 irp 계좌개설이 바로 퇴직연금이란 걸 알게 되었지요.

오늘은 신한은행 IRP를 통한 퇴직연금제도, 종류, 수익률 현황 등에 대해서 살펴 보기로 해요.


개인형 퇴직연금(IRP·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에 자영업자와 공무원 등도 가입할 수 있게 됩니다. 바로 7월 26일부터요.

IRP란 직장인이 노후 대비 자금을 스스로 쌓아 가거나, 혹은 이직할 때 받는 퇴직금을 적립한 다음 55세 이후에 연금이나 일시금으로 찾아 쓰기 위해 가입하는 퇴직연금 제도 중 하나다. 

쌓아 놓은 퇴직금 외에 연간 1800만원 한도에서 자기 부담으로 추가 납부가 가능하고, 세액공제 혜택으로 개인연금 400만원을 포함해 본인 추가 납입액에 대해 연간 최대 700만원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퇴직연금 제도 소개

퇴직연금이란 기존 퇴직금 제도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형태의 퇴직급여제도라 보시면 됩니다.

퇴직연금제도는 확정급여형, 확정기여형, 개인형IRP로 나눠집니다.

★ 제도 종류입니다.

1. 확정급여형(DB : Defined Benefit) 퇴직연금제도

기존 퇴직금제도와 비슷합니다.

2. 확정기여형(DC : Defined Contribution) 퇴직연금제도

근로자가 직접 운용하는 계좌입니다.

3. 개인형 irp(IRP :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자기 명의의 퇴직계좌에 퇴직금을 직접 운영하여, 노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랍니다.

근로자가 이직·퇴직 시점에 받은 퇴직금을 넣어둔 다음 55세 이후에 연금으로 찾아 쓸 수 있는 노후 자금 통장이다. 재직 중인 근로자가 노후 자금 준비 목적에서 IRP에 가입하면 정부가 절세 혜택(최대 700만원까지 연봉에 따라 13.2% 혹은 16.5% 세액공제)을 준다. 

계좌 내에서 예금·펀드·채권·주가연계파생결합증권(ELB)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다. 현재는 퇴직금 수령자, 퇴직연금제도에 가입한 근로자 등으로 대상이 제한되지만 7월 26일부터는 공무원이나 교사·군인, 자영업자까지 확대된다.

- 퇴직연금제도의 비교입니다.

★ 신한은행 irp 전문센터 안내

신한은행은 개인IRP 전문센터를 활용해 고객 관리를 하고, IRP 가입 대상 확대에 맞춰 로봇이 자산을 운용하는 '로보어드바이저' 자산배분 시스템을 시작하기로 했다.



신한은행 irp 적립금 운용금액 및 수익률 현황입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개인형 퇴직연금(IRP) 적립금은 12조4000억원으로 1년새 6.5% 늘었다. 지난해 퇴직연금 연 수익률은 1.58% 수준입니다.

<신한은행 퇴직연금센터 바로가기>


이상 신한은행 IRP를 통한 퇴직연금제도, 종류, 수익률 현황 등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