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삶의 기술이란 하나의 공격 목표를 골라 거기에 힘을 집중하는 데 있다. - 모로아

2016년 한 해 잘 보내셨나요. 오늘이 토요일이고 한주를 마감하는 주말입니다. 올해는 마지막까지 꽉 채워서 마무리 되는 느낌입니다. 염창동 이편한세상 아파트가 분양하고 있는데요, 월드컵대교가 2020년에 완공되면 더욱 가치가 높아 질 것으로 보이네요. 

그래서 오늘은 월드컵대교 위치와 기본현황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월드컵대교(World Cup Bridge)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화동 인공폭포와 마포구 상암동 증산로 종점 사이를 연결하는 한강의 교량이다.

★ 사업개요

- 사업명 : 월드컵 대교

- 개통예정 : 2010년 착공 / 2020년 8월 개통 예정

- 노선구간 : 영등포구 양평동 ~ 마포구 상암동 1.98km / 폭원 31.4m(왕복 6차로)

- 기대효과 : 성산대교, 가양대교 교통체증 해소 예상,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와 연계한 서울 서북부 접근성 향상 기대, 상암 DMC, 강변북로, 자유로 접근성 향상 기대

★ 월드컵대교 위치

제2성산대교라고도 불리나 정식 명칭은 월드컵대교이며, 2002 한·일월드컵 개최를 기념하는 의미에서 이름이 붙여졌다. 한강에서 최초로 가설되는 비대칭 복합 사장교로서 2001년 국제현상공모를 거쳐 디자인이 선정되었으며, 양 방향으로 폭 1.7m의 자전거 전용도로가 설치되어 한강시민공원의 자전거길 남북단을 연결하는 역할도 한다.


★ 월드컵대교 사업 추진 현황

원래 2010년 4월 말 착공하여 2017년 12월에 완공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월드컵대교 공사의 공정은 아직 40%도 넘지 못했다. 현장에는 교각만 덩그러니 놓여 있다. 공기(공사기간)를 맞추려면 매년 300억∼500억 원의 공사비가 필요한데 서울시는 절반에도 못 미치는 100억∼150억 원만 배정했기 때문이다. 

주요 도로 공사의 공기가 지연된 것은 예산문제가 가장 큰 부분일거라 생각되는데요. 수십 수백건의 공사를 하려면 천문학적인 금액이 들어갈 테고, 이걸 한꺼번에 푸는데는 무리가 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공기를 지키지 않아서 공사금액은 두배 세배로 더 들어갈테지만 말이죠.

서울시 교통이 원활한데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생각같아서는 모든 도로가 2차로 이상 늘어나기를 소망해보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죠. 계획되어 있는 주요 도로공사만이라도 계획대로 추진되어 서울의 교통이 나아지기를 바랄 뿐입니다.

이상 성산대교 교통량 분산처리로 상습 병목구간 교통체증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월드컵대교 사업추진현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