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양손을 호주머니에 넣고서는 결코 성공의 사다리를 오를 수 없다. - 엘라 휠러 윌콕스

올해 추석은 오늘부터 10월 9일까지 열흘간이나 황금연휴를 즐길 수 있는데요. 정부에서는 10월 3~5일 사흘간 전국 모든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시켜 준다고 하니 이보다 더 좋은 추석이 있을까 싶습니다.

오늘은 추석명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안내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석 연휴가 시작되었는데요. 10월 3~5일 사흘간 전국 모든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됩니다.

수도권 지역 주요 민자 도로와 터널도 이 기간 통행료를 받지 않고, 이용객들은 평소처럼 입구에서 통행권을 뽑거나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해 진입하면 됩니다.

★ 전국 모든 고속도로·민자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통행료 면제는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고속도로와 인천공항고속도로를 비롯한 17개 민자고속도로 등 전국 모든 고속도로에 적용됩니다.

7개 민자고속도로는 ▲ 인천공항 ▲ 천안~논산 ▲ 대구~부산 ▲ 서울외곽(북부) ▲ 부산~울산 ▲ 서울~춘천 ▲ 용인~서울 ▲ 인천대교 ▲ 서수원~평택 ▲ 평택~시흥 ▲ 수원~광명 ▲ 광주~원주 ▲ 부산신항 ▲ 인천~김포 ▲ 상주~영천 ▲ 구리~포천 ▲ 안양~성남 등 입니다.

★ 추석명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안내

콜센터 1588-2504

‘제3경인, 서수원~의왕’ 등 고속도로가 아닌 지자체가 관리하는 유료도로는 지자체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시행됩니다.

따라서, 해당 지자체에 문의하면 확실하게 알 수 있겠죠.


★ 통행료 면제 대상

10.3일 0시 ~ 10.5일 24시 사이에 잠깐이라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은 통행료가 면제됩니다.

즉, 2일에 진입하여 3일 0시 이후에 진출하거나, 5일 24시 이전에 진입하여 6일에 진출하는 차량도 면제 혜택을 받습니다.

따라서, 면제를 위해 3일 0시 이전에 요금소 앞에서 기다리거나, 5일 24시 이전에 요금소를 빠져나가기 위해 과속할 필요가 없답니다.

★ 이용방법 안내

운전자는 평상시처럼 통행권을 발권하거나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하는 등 평상시처럼 이용하면 됩니다.

일반차량은 면제를 위해 별도로 할 일은 없으며, 진입 요금소에서 통행권을 뽑고, 진출 요금소에 통행권을 제출하면 됩니다.


★ 고속도로 통행권 발권 이유?

1. 통행권을 발권하지 않을 경우, 평상시와 달리 주행하는 차량과 평소처럼 정차하는 차량간 혼선으로 추돌사고 발생 가능

2. 5일 24시 이후 진출차량에 대해 진입시간(5일 진입여부) 확인

3. 국고보전 해야하는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손실 정산

하이패스 차량은 단말기에 카드를 삽입하고 전원을 켜둔 상태로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하면 되는데요. 요금소 통과시 차량 내 단말기를 통해 “통행료 0원이 정상처리 되었습니다”라는 안내멘트가 나옵니다.

○ 평창올림픽 통행료 면제

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행사 기간에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됩니다.

1. 면제기간 : 본행사(2.9~25, 17일)와 패럴림픽(3.9~18, 10일)을 포함한 올림픽 전체 기간(총 27일) 동안 통행료 면제 혜택이 적용된다.

2. 면제도로 : 대선공약에 따른 영동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방안과 행사장 인근 요금소를 진출·입하는 차량에 대해 모든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는 방안(인근 요금소↔전국)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상 추석명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안내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