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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경험이 쌓일수록 말수가 적어지고 슬기를 깨우칠수록 감정을 억제하는 법이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교통이 발달할수록 전국이 하나가 된다는 느낌인데요. 예전에는 광주와 서울이 5시간 넘게 걸리던게, 고속버스로는 3시간, ktx나 srt 등 고속열차로는 2시간 밖에 걸리지가 않아요.
정말 신기하고 초고속 시대에 살고 있지 않나 싶어요.
어제 국토교통부에서 수도권 광역급행열차를 지속 확대하고 광역급행철도망(GTX)을 2025년까지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도권 전철 급행화 추진방안'을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오이도역에서 열린 안산선 급행열차 시승행사에 참여해 발표했는데요.
그 주요 내용은 안산선 등 4개 노선은 비용투자없이 차량운행계획 조정을 통해 급행열차를 확대운행하는데 이어 경부선, 분당선, 과천선, 일산선도 대피선 설치 등 시설개량을 통해 급행열차를 확대한다. 또 서울 도심과 수도권 외곽지역을 연결하는 '고속 광역급행철도망(GTX)'을 2025년까지 구축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 GTX란?
수도권 전역을 1시간 내에 연결할 수 있는 수도권광역 급행철도로 Great Train Express 의 약자이다.
GTX는 지하 40~50m에 터널을 건설하여 노선을 직선화함으로써 기존 전철보다 3배 이상 빠른 속도로 운행할 예정으로, 표정속도(정차시간을 감안한 평균속도) 시속 100km, 최고 시속 200km에 달한다. GTX가 건설되면 경기도 전역에서 서울까지 30분, 서울과 인천 그리고 경기도를 아우르는 수도권은 1시간 내에 통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수도권전철 급행화 추진 방안
1. 경부선
서울~천안, 96.6km 구간으로, 대방, 영등포, 금천구청, 안양, 군포, 의왕의 6개 역에 대피선 설치한다. 급행열차 추가 운행 및 금정역 정차가 가능해 진다.
일반열차가 총 37개 역을 경유하면서 운행(119분 소요, 358회), 급행열차는 서울(용산)~천안, 용산-병점행 등 34회 운행 중.
2. 분당선
수원∼왕십리, 53.0km 구간으로, 야탑역과 수서역 인근에 대피선 설치하면 전 구간 급행열차 운행이 가능해 진다. 일반열차 대비 21분 단축하는 효과가 있다.
일반열차는 총 36개역을 경유 운행 중(86분 소요, 342회), 급행열차는 수원~죽전 구간에서 12회 운행 중이다.
3. 과천선
금정~남태령, 14.4km 구간으로, 정부과천청사역, 대공원역에 대피선(2개소) 설치하면 7분 단축 효과가 있다.
일반열차가 총 10개 역을 경유하면서 운행(22분소요, 259회) 중이다.
4. 일산선
대화~지축, 19.2km 구간으로, 정발산역, 화정역, 원흥역 대피선 설치하면 7분 단축 효과가 있다.
일반열차가 총 11개 정거장을 경유 운행 중(27.5분 소요, 268회)이다.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도입
1. 대상 노선
서울 도심 3개 거점역(서울‧청량리‧삼성역)을 방사형으로 교차하는 A(파주~동탄)․B(송도~마석)․C(의정부~금정) 3개 노선(211.3km) 건설 계획.
- gtx A노선(킨텍스~동탄 노선)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경기도 화성시 동탄 신도시(킨텍스~용산~강남~성남 또는 판교~죽전 또는 기흥~동탄)를 연결하는 74.8km 구간으로, 경기도 서북부와 서울 도심, 경기도 동남부를 가로지르게 된다.
- gtx B노선(청량리~송도 노선)
서울시 청량리에서 인천시 송도(청량리~용산~여의도~당아래~부평~송도)까지 연결하는 49.9km 구간으로, 통행량이 많은 서울 도심과 부천, 인천을 지나간다.
- gtx C노선(의정부~금정 노선)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경기도 군포시 금정(의정부~창동 또는 상계~청량리~강남~양재~과천~군포)까지 연결하는 49.3km 구간으로, 서울 동부권을 중심으로 경기도 남북축을 가로지르게 된다.
2. 시행 계획
GTX가 모두 개통되면 수도권 통근시간이 최대 80%이상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A노선 동탄과 삼성은 현재 77분에서 19분으로, 송도와 서울역 노선인 B구간은 82분에서 27분으로, 의정부와 삼성을 잇는 C노선은 73분에서 13분으로 단축된다.
<GTX A, B, C, 노선도>
3. 광역급행철도망(GTX)은 총 211km로서, 파주와 동탄을 잇는 A노선(83km)과 송도와 마석을 연결하는 B노선(80km), 의정부와 금정을 잇는 C노선(48km) 등 3개 노선을 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을 주요 거점으로 하여 방사형으로 교차되도록 구축할 계획이다.
- A노선: 2018년 전 구간 착공, 2023년 개통
- B노선: 2017년 예비타당성 조사 착수, 2020년 착공, 2025년 개통
- C노선: 2017년 예비타당성 조사 완료, 2019년 착공, 2024년 개통
국토부는 GTX 구축사업을 위해 필요한 재원 약 14조원은 민간, 국가, 지자체 등이 분담해 마련하고, 정부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사업고시 등의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이행해 속도감 있게 추진할 예정이라 하는데요. 경기도가 2009년 4월 국토해양부에 제출한 사업안인데, 어서빨리 착공에 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수도권 광역급행열차 지속 확대와 광역급행철도망(GTX) 2025년 구축 계획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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