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땅이 더러운 곳에는 초목이 무성해지고 물이 너무 맑으면 고기가 없느니라. 그러므로 군자는 때 묻고 더러운 것이더라도 받아들이는 아량을 가져야 하고, 깨끗한 것만 즐기며 혼자서만 행하려는 절조는 갖지 말지니라. - 홍자성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8차전 카타르전에서 패배하여 우리나라 축구대표팀의 러시아 행이 가시밭길이 되었는데요.

8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한국 대 이란 대표팀명단, 순위, 본선진출 경우의 수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승1무3패를 거둬 승점 13점을 확보한 한국은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A조 조별리그 2위에 올라있는데요. 우리나라의 남은 일정은 8월31일에 A조 1위 이란과 홈에서 9차전을 치르고, 9월5일 A조 3위 우즈베키스탄과 원정에서 10차전을 갖습니다.

대한민국 대 이란, 이란 대 대한민국의 경기는 8월 31일 저녁 8시 50분에 jtbc에서 생중계 됩니다.

한국은 이란과의 역대전적에서 9승 7무 13패에 열세에 놓여 있고요.

최근 이란전 4연패를 당하고 있다는 점이 껄끄럽습니다.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소집훈련을 하고 있는 신태용 감독은 “최종 엔트리에 들 23명, 베스트일레븐 모두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 오늘에서야 26명이 모두 모였는데, 이미 머릿속에 그런 구상이 들어있을 리 없다. 베스트일레븐은 이란전 당일에 가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선의의 경쟁을 강조했는데요.

월드컵국가대표팀 출전 명단 안내입니다.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A조 순위>

<B조 순위>


★ 한국 본선진출 경우의 수

<최근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경기 결과 및 남은 일정>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가 우리나라가 이란에 이기고, 우즈베케스탄이 중국에 지는 게 본선진출의 최고 시나리오인데요.

한국과 우즈베크의 승점 차가 4점 차로 벌어진다. 그러면서 남은 최종전 1경기 결과에 관계없이 한국의 본선 진출이 확정된다. 

하지만, 가능성은 있지만, 그렇게 될 공산이 큰 상황은 아니란 말이죠.

이래서 경우의 수를 따지게 됩니다.

반대로 한국이 이란에 비기거나 패하고, 우즈베키스탄이 중국을 누르면 한국과 우즈베크의 순위가 뒤바뀐다. 그렇게 되면, 한국은 우즈베키스탄과의 원정 경기를 무조건 이겨야 본선에 진출할 수 있다.

상상하기도 싫지만, 우리나라가 3위를 기록해 플레이오프를 치르면 향후 일정도 꼬여버린다.

B조 3위 팀과 홈앤드어웨이로 경기를 갖는다. B조도 혼전중이다. 1위 일본(승점 17)과 2위 사우디아라비아, 3위 호주(이상 승점 16)가 승점 1점 차 싸움을 펼치고 있다. 세 팀 다 한국 축구에 껄끄러운 상대들인 것도 부담스럽다.

따라서, 우리나라 축구대표팀이 이번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이란과의 9차전에서 기필코 승리를 거머쥐어 졌으면 하는 바램이 큽니다.

우즈베키스탄이 중국에게 이기더라도 우리나라는 우즈벡 원정에서 최소 비기기만 하더라도 자력으로 러시아월드컵 본선에 진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 한국 대 이란 대표팀명단, 순위, 본선진출 경우의 수 등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