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예전엔 휴대폰도 2세대니 3세대 2G, 3G 얘기를 했었는데요. 몇년도 안돼서 이제는 5G 얘기가 나오더라고요. 그만큼 기술의 속도는 나이를 먹는 속도보다도 훨씬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작년부터 떠오르기 시작한 5G 관련 주식인 라이파이 관련주에 대해서 소개해 볼까 합니다.

★ 라이파이(Li-Fi) 란?

라이파이는 2011년 영국 에든버러대 해럴드 하스(Harald Haas) 교수가 처음 제안한 기술로 '라이트 피델리티(light-fidelity)'를 줄인 말입니다.

LED 전구에서 나오는 빛의 파장을 이용해 빠른 통신속도를 구현하는 기술을 말하는 것으로, 4세대 이동통신인 LTE 뒤를 이을 5세대 이동통신의 중심에 놓여있다.

★ 라이파이의 장단점

빛은 아주 작은 장애물에도 도달할 수 없는 영역, 즉 그림자를 만든다. 만약 지금 우리 손에 들린 스마트폰이 빛을 이용한다면, 가로수 그림자를 지날 때마다 통화 품질이 나빠질 것이다.

이런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도 최근 무선통신 수단으로 빛이 거론되는 이유는 빛이 지닌 장점이 단점을 넘어섰기 때문이다.

주파수는 한정된 자원이고, 속도를 올리는 일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닌데요.

빛은 마이크로파보다 주파수 범위가 더 넓을뿐더러 아직 아무도 빛을 이용하지 않아 주파수를 마음껏 선점할 수 있는데, 이게 라이파이의 최대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라이파이는 전구 아래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전구를 벗어난 곳에서는 통신할 수가 없다. 와이파이처럼 옆집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비밀번호를 걸 필요도 없다. 보안성은 라이파이의 독특한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5G 관련주인 라이파이 관련주

관련 주식을 3개월 차트로 알아보았습니다. (11월 24일 장마감 기준)

<텔레필드>

<유양디앤유>

<옵티시스>

<인지디스플레>

<인지컨트롤스>

<필룩스>




<아이앤씨>

<엘디티>

<프로텍>

<빛샘전자>

라이파이라는 신기술이 극복하려는 것은 기술적인 문제보다 산업적인 문제에 가깝다고 하는데요, 과연 마이크로파를 밀어내고 5G의 새 강자로 우뚝설 수 있을지는 상용화에 달렸다 볼 수 있겠습니다.



이상 5G 관련주인 라이파이 관련주에 대해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