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치 바로 알기

미국대선 개표결과

tery kim 2016. 11. 9. 18:15

안녕하세요? 하루전까지만 해도 미국대선은 클린턴이 1~5%포인트 차이로 승리한다고 나왔는데요, 뚜껑을 열어보니 트럼프가 미국 백인들의 결집으로 보수층의 우위를 앞세워서 큰 표차이로 대통령에 당선이 되었네요. 미국도 우리나라처럼 보수의 절대권력이 무섭다는 걸 느끼게 해줍니다. 여론조사 결과는 이제 믿을 수 없는 선거 조사 방식이 될 것 같아요.

2016년 제일 큰 화두인 미국대선 개표결과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다시피 미국 동부와 서부를 빼면 모두 트럼프의 공화당 밭입니다. 아시다시피 미국대선은 대의원들이 선거인단을 뽑고 선거인단이 대통령 후보를 선출하는 간접선거 방식이잖아요. 저 동그라미 안에 선거인단을 모두 한 후보가 독식하기에 미대선은 선거인단 수로 대변된다 할 수 있습니다.

유권자의 득표수는 거의 반반으로 비등하지만, 선거인단수는 트럼프가 288표로 215표의 클린턴을 압도했습니다.

270표가 넘어가면 과반수 득표로 대통령이 당선되는 거에요.

대통령 출구조사에 의하면 남성들의 53%가 트럼프를 여성들의 54%가 클린턴을 지지했고요, 나이대 별로 보면요. 18~29세, 30~44세가 클린턴을, 45-64세, 65세 이상은 트럼프를 지지했습니다.

빨간색이 트럼프를 나타내고, 파란색이 클린턴을 나타냅니다. 저는 클린턴이 여성 최초의 미국대통령에 당선될 줄 알았는데요, 여성 최초와 미스터 젠틀맨이라는 단어는 종적을 감춰버리겠네요.

각 주별 미국 대선 투표 결과를 보고 계십니다.



이렇게 51개주에서 개표한 미국 대선 결과표 입니다. 우리나라는 증시가 곤두박질치고 향후 보호무역과 미국 고립정책에 대한 우려감으로 경제가 많이 흔들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트럼프와 한반도 정세는 과연 어떻게 될까요.

 

이상 트럼프가 미국 45대 대통령이 됐다는 소식과 미국대선투표결과에 대한 주 별 득표율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