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의 폐지는 인터넷뱅킹을 처음 도입해 전자금융 보안을 사용한 지난 1999년 7월 이후 17년만이다. 

그동안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는 보안을 위해 계좌이체, 예금, 대출업무 등에 사용됐지만 금융거래 시간이 늘어나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하지만, 아직도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금융거래는 보편화되어 있고, 대체할만한 수단이 많이 미흡한 실정이다. 아마 단계적으로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가 없어지지 않을까 추론해 보면서요.


오늘은 공인인증서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개인이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려면 은행이나 증권회사, 우체국 등에서 즉, 대행등록기관으로부터 대면방식으로 참조번호와 인가코드를 발급받아 코스콤 공인인증센터(www.signkorea.com)나 다른 공인인증센터에서 발급받는 게 기본입니다.







저는 개인용으로 코스콤공인인증센터에서 발급받는 것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공인인증서 발급이라는 탭이 있는데요, 클릭을 누르시면 사용자환경에 맞는 팝업창이 뜨면서 공인인증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창이 뜹니다. 거기서 실행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더불어 개인용 공인인증서에는 전자거래범용 인증서(수수료: 4,400원/년), 증권/보험용 인증성(수수료: 무료), 국세청용 인증서(수수료: 2,200원/년), 신용카드 전용 인증서(수수료:무료) 등이 있습니다.(공인인증서 발급비용)


개개인의 사용 목적에 맞게 신청하시면 될 듯 합니다.


1. 전자거래범용(Platinum) 인증서(범용공인인증서)


온라인상에서 주민등록증 내지는 인감증명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개인용도의 모든 인터넷 전자거래용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최초 인증서 발급 시에는 대행등록기관(LRA)에서 대면신원확인 절차를 거쳐서 인증서를 발급 받습니다.


발급대상 및 이용분야(범용공인인증서 발급)

발급대상 

 개인 

 유효기간

 1년 

 용도

 온라인 증권, 인터넷 뱅킹, 인터넷 쇼핑, 전자정부 민원서비스, 인터넷 청약, 인터넷 보험, 기타 (개인인증서를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 

 수수료(VAT포함)

 4,400 원/년 


2. 증권/보험용 인증서


온라인상에서 주민등록증 내지는 인감증명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개인용도로 증권거래 및 보험거래용으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3. 국세청용 인증서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인터넷을 이용하여 국세청 홈택스(Heme Tax Service) 서비스를 통하여 전자신고, 전자고지, 전자납부, 전자민원증명 등 다양한 국세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국세서비스를 말합니다.







사용목적에 맞게 선택하시고 대행등록기관에서 발급받은 참조번호와 인가코드로 등록하면 공인인증서의 발급을 완료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단계별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스텝 1. [인증서 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스텝 2. [가입자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를 선택하시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스텝 3. 참조번호(7자리)와 인가코드(20자리)를 입력합니다.

스텝 4. 인증서 저장매체를 선택하라는 정보가 출력됩니다. 사용하기 편리한 저장매체를 선택하세요. 저는 pc에 와이프는 usb에 저장합니다.^^


스텝5. 비밀번호는 8~16자리로 대소문자 구분하여 문자와 숫자, 특수기호로 입력해야 합니다.

스텝6.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인증서 손상 등에 대비하여 인증서 백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관리-> 인증서 내용보기 옆에 있는 [GO] 버튼을 클릭하시면, 내 컴퓨터에 발급 저장된 모든 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기관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어느정도 많이 사용하는 공인인증서발급기관에서 공인인증서 발급에 대한 내용을 말씀 드렸습니다. 해킹이나 오류없는 금융 선진국이 될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하는 보안 전문가가 되어 봅시다.






댓글